프로젝트 수업이란,
간단히 말하면 분절적인 차시 단위의 수업이 아니라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주로 팀워크를 통해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찾아내고(Problem Posing),
찾아낸 문제를 해결하고(Problem Solving),
해결한 방법을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하는(Solution Sharing) 방법입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미덕(virtue)의 덕목을 실제 생활이나 다양한 인물의 사례에서 알아보고,
미덕의 정의와 연관지어 보는 활동으로 시작합니다.
다른 인종, 국적, 상황에 처한 여러 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미덕을 알아보고,
자신의 생활과 연관 지어 성찰해 보는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받거나 키우고 싶은 인성의 덕목을 스스로 선택하고,
덕목을 키우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나아가서는 실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보는 것까지의 작지만 완결된 인성 프로젝트를 실시합니다.
프로젝트 수업이기 때문에
기존의 약안이나 세안을 포함하여
조금 더 큰 단위의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이 프로젝트를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에 있어서
교사가 갖는 내용 목표와 언어 목표(영어 수업이니까요)를 미리 계획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아요.
내용목표와 언어목표를 확실하게 해 두는 것이 교사에게 좋은 이유는
내용에 집중하다 보면 언어 포커스를 간과하기 쉽고
언언에 집중하다 보면 정작 중요하게 설정하였던 내용이 얕아지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의 초기에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에게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과 형식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한 교사의 Plan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프로젝트의 주제 활동 구성, 평가 방법, 지도상의 유의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교수학습과정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Hero Project: 1차시 Activity2 (0) | 2025.04.21 |
---|---|
Hero Project: 1차시 Activity1 (0) | 2025.04.17 |
PBL(프로젝트수업) 교수학습과정안: Hero Project(part3) (1) | 2025.04.14 |
PBL(프로젝트수업) 교수학습과정안: Hero project(part2) (0) | 2025.04.14 |
교수·학습 과정안이란? (0) | 2024.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