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학습과정안

PBL(프로젝트수업) 교수학습과정안: Hero Project(part3)

by curious eye 2025. 4. 14.
728x90
반응형

덕목 카드 매칭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 모습

 

프로젝트 수업의 계획, 실행, 구체적인 활동 방법까지를 설명드리고 있는 세 번째 글입니다.

이번 part3는 이제 실제적으로 학생들이 어떤 Intput을 받게 되고, 어떤 활동에 참여하는지 등이 구체적으로 드러납니다. 

 

차시 1의 주제는 바로 Heroes and Virtue List로 설정하였습니다. 

 

다양한 사례에서 미덕 덕목을 찾아보는 것이 바로 주요 활동입니다. 

활동을 위해 아래와 같이 계획합니다.

 

지금부터는 학습자 중심 관점입니다.

교사의 Teaching을 위한 목표 설정이 아니라

학생의 Learning을 위한 목표 설정으로 관점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교사가 스스로 만든 준비물이나 관련된 참고 웹사이트까지 제시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준비가 다 되었다면, 실제 40분~80분의 수업에서 어떻게 활동을 풀어나갈지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해요.

여기서의 T는 teacher, S는 student를 나타냅니다. 

수업의 절차는 크게 준비(warm up), 전개(development), 정리(wrap up)로 구성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활동 1, 활동 2, 활동 3 및 review에서 실제로 사용한 worksheet를 제시하면서 활동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드릴게요. 

프로젝트 수업의 흐름은 길지만, 활동 하나 하나의 섬세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