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학습과정안

Hero Project: 2차시 Activity1

by curious eye 2025. 4. 22.
728x90
반응형

이제 2차시 수업에 들어가 보도록 하지요.

 

1차시에서는 다양한 사례에서 덕목(virtue)을 찾았다면

2차시에서는 이 덕목을 자신의 삶 속으로 가지고 오는 단계입니다.

 

<인성교육과 성격교육>

여기서 질문 한 가지!

인성교육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요?

 

보통 인성교육은 Character Education으로 표현해요. 

정직(honesty), 존중(respect), 공감(empathy), 공정(fairness), 책임(responsibility) 등의

덕목(virtue)을 가르치고 도덕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에 보다 집중합니다. 

 

Personality Education은 어떨까요? 인성교육과의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자기 인식(self-awareness), 자존감(self-esteem),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자기 인식(personal identity) 등을 가르침으로써 개인적인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개인적인 성장에 집중합니다. 

<인성교육 방법>

인성교육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요?

 

다양한 사례에서 감동, 감화를 받고 내 스스로의 삶을 성찰해보기도 하고,

때로는 가치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도 하고,

가치 판단을 위해 토의, 토론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결국, 마지막 순간에는

인성교육에서 또는 도덕교육에서 배운 내용에 비춰

내 삶을 성찰하기도 하고

궁극적으로는 내 삶 속에서 어떻게 실천할지까지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2차시 전개>

2차시의 큰 주제는 <나의 프로젝트 인성 계획 세우기> 입니다. 

2차시의 운영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수학습설계

 

2차시의 전개 활동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의 활동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노란 셀 부분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교수학습과정안 운영 계획

 

<벤자민 프랭클린의 체크리스트>

벤자민 프랭클린을 아시나요? 

charater checklist를 활용한 벤자민 프랭클린

 

벤자민 프랭클린은 유명한 미국의 과학자이자 발명가이며, 정치가였습니다. 1706년에 태어난 그는 평생 동안 많은 일을 했어요. 여기 몇 가지 주요한 사실을 쉽게 소개할게요.

  1. 발명가: 프랭클린은 번개가 전기라는 것을 발견했어요. 그는 번개가 안전하게 땅으로 흘러가도록 도와주는 피뢰침을 발명했답니다.
  2. 작가: 그는 여러 가지 글도 썼어요. 특히 《가난한 리처드의 연감》이라는 책은 아주 유명해요. 이 책은 삶의 지혜와 조언이 가득해요.
  3. 정치가: 프랭클린은 미국의 독립 전쟁 동안 중요한 역할을 했고, 헌법이 만들어지는 데 도움을 주었어요.
  4. 평생 학습: 그는 항상 배우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좋아했어요. 그래서 "시간을 아끼는 것이 곧 돈을 아끼는 것"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답니다.

<Franlin's Checklist>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인성(character)을 개발하기 위해 13개의 덕목을 설정했어요.

각 덕목은 자기 계발과 도덕적인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그 덕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character checklist

 

<Franklin's Checklist 활동 방법>

1. 13개의 덕목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2. 요일별로 오늘 스스로 지킨 덕목에 체크해 보도록 합니다.

  - 장기 과제로 일주일 정도 해 보도록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Personlality Checklist 활동 방법>

벤자민 프랭클린의 체크리스트 활동을 마친 뒤, 

32개의 성격(Personality) 요소를 제시한 뒤, 학생 스스로 3단계로 가치판단을 하도록 합니다. 

 

1 - Very important to me to be able to express this trait

2 - Somewhat important to me to be able to express this trait

3 - Don’t care about being able to express this trait

 

각각의 성격 특징에 대해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personality checklist 1

 

personality checklist 2

 

그리고 3단계로 판단한 특징을 같은 그룹끼리 모아 봅니다. 

pairs compare

 

모아본 뒤, 짝과 함께 서로 공유하고 비교해 봅니다.

 

이 활동을 하면, 30명 학생 제각각 같은 결과를 가진 사람은 한 명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남과 다른 나', '나와 다른 남'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지요.

 

다음 글에서는 2차시의 나머지 이어지는 활동에 대해 소개드릴게요.

 

이 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활동지를 첨부드리니, 유용하게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Hero Project Worksheet - Checklist.hwp
0.82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