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ero Project 1차시의 두 번째 활동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바로 아래 부분에서 노란셀에 해당합니다.
수업에서는 계획에 따른 적절한 비계(scaffolding)가 중요합니다.
알고 있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도록 교사의 전문적인 planning이 동반되는 것이지요.
여기에 적용된 비계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활동에서 덕목카드와 설명카드를 통해 기본적인 덕목에 대한 어휘와 표현을 익혔기 때문에,
두 번째 활동에서는 실제 다양한 인물의 삶에 대해 읽어보는 것으로 발전하도록 합니다.
수준 역시 word level에서 sentence level로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이고요.
여기서는 마틴 루터 킹, 말랄라, 테레사 수녀, 넬슨 만델라라는 인물들을 이용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글을 모둠 학생들이 같이 읽고, 관련된 덕목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처음부터 추상적인 덕목을 찾아내기 어렵다면, 생각나는 낱말을 찾아보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Activity 1에서 다루었던 덕목 카드가 힌트가 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활동에서 활용한 worksheet를 공유드립니다. (아래 한글 파일 클릭)

Hero Project Worksheet - Heroes and Virtues.hwp
2.79MB
다음 글에서는 1차시의 마지막 활동 Activity 3와 함께, 1차시의 수업을 마무리하는 활동까지
같이 설명드리도록 할께요.
728x90
반응형
'교수학습과정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Hero Project: 2차시 Activity1 (3) | 2025.04.22 |
---|---|
Hero Project: 1차시 Activity3 (0) | 2025.04.21 |
Hero Project: 1차시 Activity1 (0) | 2025.04.17 |
PBL(프로젝트수업) 교수학습과정안: Hero Project(part3) (1) | 2025.04.14 |
PBL(프로젝트수업) 교수학습과정안: Hero project(part2) (0) | 2025.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