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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수업 시간의 Routines이 갖는 힘이 다른 교과에 비해 더욱 강력해요!

영어로만 진행되는 EFL 영어 수업 시간으로 가정하고 말씀드릴게요.

 

다른 교과 시간, 또는 다른 교실에서는 모국어로 수업이 진행되다가

영어 시간이 되면 영어로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것

아이들에게는 그리 쉽지 않을 수 있답니다.

 

그런데, 영어 시간에 일정한 흐름이 있다면 어떨까요?

 

<수업을 시작할 때>

간단한 chant를 주고받거나,

소프트볼을 주고받으면서 How's it going? 과 같이 안부를 묻고 답하거나,

I spy with my little eye... 게임을 하며 긴장감을 낮추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출석을 부르거나, 

별도의 영어실로 아이들이 들어오는 경우에는 password 말하기 활동을 한다든지

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지요.

 

이 활동을 하면서 아이들을 슬슬 영어를 사용하는 분위기로 이끌어 갑니다.

영어로 듣고 말하면서

영어로 생각하고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죠.

 

Main part에서는

오늘 할 활동을 소개하고,

활동(plays, games, activities 등)을 진행하겠죠?

 

<수업을 마무리할 때>

Today's high and low활동과 같이 오늘 수업에서 좋았던 점, 어려웠던 점을 나누든지,

교실로 다시 돌아가는 경우에는 password말하기 활동을 한다든지,

오늘 배운 낱말 또는 문장을 간단히 포스트잇 등에 써서 벽에 붙여 본다든지,

Round Robin 활동과 같이 서로 배운 것을 간단히 말해본다든지 하는 것이죠.

 

이런 활동을 하면 이제 곧 수업이 끝나는구나... 를 무의식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말이죠.

 

<The Power of Routines>

첫째, 영어 수업에서 지속성과 예측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하게 되면, 이제 수업 시작이구나. 

이런 안내 다음에는 이런 활동이 연결되는구나.. 하는 것 말이죠.

외국어로 의사소통한다는 것에 매우 흥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갖는 아이들도 있지만

왠지 위축되고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아이들도 있으니까요.

 

둘째, 영어 Input을 주게 되어 영어 환경에 노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Routines을 통해 더욱 강화가 될 수도 있겠죠?

Routines에 사용되는 다양한 표현들을 장기적으로 듣거나 읽게 되면 자연스럽게 습득이 되는 것이죠.

 

셋째, 시간관리에 용이해요.

Routines은 수업의 시작- 전개-마무리에 보다 적절한 시간을 쓸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Routines으로 수업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쓸 수 있어요. 

시간관리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Classroom Management까지 도움을 주지요.

 

넷째, 문화적인 이해를 돕습니다. 

다양한 문화적인 소재의 활동을 적용함으로써 언어뿐만 아니라 언어를 포함한 문화의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요.

 

게임 활동을 할 때의 Routines

학기 말, 학기 초의 Routines

한 단원을 마무리할 때의 Routines 등도 나만의 스타일로 만들어 가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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