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치지만 않는다면,
목적에 맞다면,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guide하거나 control할 수 있다면,
게임(games)과 활동(activities)이 언어 수업 시간에 갖는 장점은 꽤 많습니다.
게임은 아래와 같은 어마어마한 장점이 있어요!
첫째, 참여하고 동안, 학습자가 흥미(interest)를 갖거나 유지하게 할 수 있는 강점이 있어요.
단순한 빙고 게임을 하더라도 그 시간만큼은 내 빙고판 어디를 지울 수 있을지 초 집중하게 되지요.
언어는 수용 기술(listening, reading)을 탄탄하게 배우고, 표현 기술(speaking, writing)을 잘 산출해 내면 됩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흥미와 자신감을 잃어버린다면 그 다음 진도가 안 나가니까요.
둘째, 학습자는 연습(practice)할 수 있는 기회를 자연스럽게 얻게 됩니다.
target word나 target sentence를 여러번 읽고, 쓰게 게임을 만들 수도 있지요.
target pattern을 10번 이상 듣고 말해야 완수할 수 있도록 활동을 꾸릴 수도 있고요.
잘 디자인된 놀이, 게임, 활동은 학습자에게 연습 기회를 많이 줄 수 있어요.
셋째, 효과적인 학습 맥락(useful and meaningful context)을 만들어 줄 수 있어요.
context라고 들어보셨죠?
물건 하나 살 때도 영어권 나라라면, 영어로 말해야 하는 어쩔 수 없는 맥락이 생기잖아요.
우리나라와 같은 EFL상황에서 갑자기 영어로 말한다? 아무리 교실이라도 어색하겠죠?
그러나 게임이나 활동에 참여하는 순간에는 어색함도 잊고 열심히 듣고, 말하고, 읽고, 쓰게 됩니다.
끝으로, 게임이나 활동은 학습자에게 즐거움과 공부 환경 속에서도 잠깐의 쉼을 줄 수 있어요.
작은 경쟁도 하고, 때론 이기기도 하고, 아슬아슬하게 지기도 하고, 웃기도 하고
한 두 번 정도의 활동이나 게임을 통해 영어 활동에 활기를 불어넣어 보세요.
나중에는 이런, 저런 게임을 혼합하여 나만의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지도 몰라요!
간단한 게임과 활동 루틴을 만들어, 수업을 시작하거나 마무리할 수 있는 노하우도 생기고요.
See you s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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